안녕하세요~
1인 1스마트폰 시대에 맞춰서 보이스피싱도
지능 범죄로 고도화되고 있는데요 ㅠ.ㅠ
계획하고 접근하면 그 누구도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나와 우리가족을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지키는
사례별 대처방안 및 후속조치 알려드립니다!!!
대처방안 및 후속조치는 (아래 참고 ▼▼▼)
자녀 사칭 보이스피싱
" 엄마 나 지금 폰 고장나서 수리 맡겼어
PC로 문자 보낸거라 통화 안되닌까
문자 확인하면 답장 줘~ "
이런 메시지 보면 걱정스러운 마음에 바로 응하시죠?
잠깐!!
✔ 다른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해보세요!
✔ 가족 및 지인 사칭문자 신고하고 삭제하세요!
✔ 해당 문자로 소액결제 피해가 이미 발생한 경우
- 구제 방안
- 소액결제 이용한도 0원 변경 설정
- 휴대폰 결제 비밀번호 부가서비스 가입 (무료)
- 휴대폰 결제 안심 통보 부가서비스 가입 (무료)
저금리 대출 사칭 보이스피싱
대출이자가 부담스러워서 더 낮은 이자가
없는지 알아보고 있던 중에
" 귀하께서는 **** 신청대상이오나 현재까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 저금리 대환대출 가능하십니다....."
이런 메시지를 받는다면 옳다구나 하고 연락하고 싶죠~
잠깐!!
✔ 금융기관의 대표 전화번호로 다른 전화를 이용해
연락해보세요!
✔ 사칭문자 신고하고 삭제하세요!
✔ 해당 문자로 피해가 이미 발생한 경우
- 문자의 연락처로 전화하여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악성 앱 삭제 및 데이터 백업 후 초기화
- 기존 발급된 공동인증서를 사용 중인 은행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폐기하세요.
해외 결제 사칭 보이스피싱
" 해외 결제, 직구 배송 문자를 허위로 보내고
연락한 피해자에게 명의도용 사건에
연루되었다며 소명을 위해 원격조정앱을
설치하도록 한 뒤 직접 계좌이체를 하거나
코인거래소의 가상 자산을 출금하여..."
잠깐!!
✔ 사칭문자 신고하고 삭제하세요!
✔ 해당 문자로 피해가 이미 발생한 경우
- 문자의 연락처로 전화하여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악성 앱 삭제 및 데이터 백업 후 초기화
- 기존 발급된 공동인증서를 사용 중인 은행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폐기하세요.
택배 사칭 보이스피싱
요즘은 대부분의 쇼핑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배송은 택배사를 통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구매를 하다보니
배송관련 문자가 왔을때 어떤 상품의 배송내역인지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배송상의 문제가 있다는 안내 문자에 의심없이
링크를 클릭를 하게 돼죠
잠깐!!
✔ 의심 링크는 절대 클릭하시면 안돼요!
✔ 사칭문자 신고하고 삭제하세요!
✔ 해당 문자로 피해가 이미 발생한 경우
- 문자의 URL에 접속하여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악성 앱 삭제 및 데이터 백업 후 초기화
- 기존 발급된 공동인증서를 사용 중인 은행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폐기하세요!
사칭문자 신고 방법 및 문자 삭제
삼성전자
【 화면 개선 이후 신고 방법 】
① 문자 확인 화면 상단에 '스팸으로 신고' 버튼을 누릅니다.
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 및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③ 문자 신고 및 수신 차단 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KISA에 자동 신고
【 화면 개선 이전 신고 방법 】
① 문자 확인 화면에서 메시지를 꾹 누르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② 메시지 옵션 메뉴의 '스팸 번호로 신고'를 선택합니다.
③ 문자 신고 및 수신 차단 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KISA에 자동 신고
사칭문자 신고 방법 및 문자 삭제
안드로이드/ iOS폰
① 앱 실행 후 개인정보 수집 동의 및 본인 인증
② 신고하기 탭에서 스팸 번호, 날짜/시각, 스팸 유형 입력
(*아이폰의 경우 문자 내용 화면 캡처 필요)
③ 캡처한 문자 이미지 첨부
④ 신고내역에서 신고 결과 상세 내용 확인
※ 애플사의 보안 정책에 따라 앱 프로그램에서 사용자의
문자 목록 접근을 제한하고 있음
보이스피싱 범죄 대처방안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발생 시
휴대폰 결제 피해 신고 방법
① 휴대폰 결제 내역 확인 후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② '소액결제확인서' 지참하여 경찰서 신고 후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요청
③ SK텔레콤 고객센터로 114문의와 함께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를
팩스로 발송
④ 처리 절차 안내 및 중재 기관인 휴대전화/ARS 결제 중재 센터
(1644-2367)
2. 휴대폰 결제 이용 한도 0원으로 변경 설정
▶콘텐츠 서비스 변경 > 휴대폰 결제 변경 > 이용 한도 0원 설정 시
휴대폰 결제가 차단됨
▶이용 한도 변경은 하루 1번 변경 가능
3. 휴대폰 결제 비밀번호 부가서비스 가입 (무료)
▶휴대폰 결제 서비스 이용 시, 추가 결제 인증 번호를 입력하여
결제 안정성을 높이는 서비스
☞ 모바일 T World 서비스 > '휴대폰 결제 비밀번호' 검색 > 가입
4. 휴대폰 결제 안심 통보 부가서비스 가입 (무료)
▶보호자에게 소액결제/콘텐츠 이용료 내역을 통보해주는 서비스로
미성년자인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휴대폰 콘텐츠 결제 피해 발생 시 안내
📢 구글, 애플 콘텐츠 이용료의 경우 주문번호 확인 후
각 업체 측으로 문의 접수
▶애플 앱스토어 고객센터 : 080-333-4000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 : 080-234-0051
📢 경찰청 (112)으로 피싱 사기 신고
보이스피싱 범죄 대처방안
악성 앱 설치 의심 시
문자 내 URL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전송 받은 URL접속 여부 확인
악성 앱 삭제 및 단말 초기화
▶비행기 모드 설정 후 악성 앱 특정이 되는 경우 삭제 조치
▶악성 앱 특정이 어려운 경우 데이터 백업 후 단말 초기화 권장
3. 기존 발급된 공동인증서를 사용 중인 은행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폐기하세요!